생각이 완성되고, 계획이 수립돼야 행동하는 ‘당신이라는 게으름뱅이에게’

개리비숍 ‘시작의 기술’

박희린 기자 승인 2022.12.28 17:21 의견 0
(사진=PIXABAY)

일이 안 풀린다. 직장에서는 인정받지 못하고, 목표는 늘 불확실하다. 거울을 보니 몸매는 뚱뚱하고 얼굴은 못생겼는가? 결국 이렇게 패배자로 사는 게 ‘이번 생의 최선’이라고 생각하는 당신의 문제점은 무엇일까.

당신은 원하는 삶을 결코 살지 못할 거라는 체념과 문득문득 조우한다. 어쩌면 당신이 좇는 그 행복, 갖고 싶은 몸무게, 선망하는 커리어, 갈망하는 사랑은 결코 당신 것이 될 수 없을지 모른다. 그리하여 당신은 이불 속에서 자기 파멸적 독백을 읊조리며 하염없이 세월만 보내고 있지 않는가.

계획을 세우지만 정작 실천을 못 하는 사람, 실천하지 못한 일에 핑계만 대는 사람, 겨우 시작은 했지만 제대로 끝을 맺어본 적이 없는 사람, 과거의 찬란했던 시기만 되돌아보는 사람, 일어나지도 않은 일을 걱정하는 사람… 이런 모든 후회를 뒤로하고 다시금 진정한 변화를 일구려는 사람들을 위한 기술이 있다면 당신은 습득해 보겠는가?

문제가 생기면 하나씩 그대로 직면하라. 필요한 만큼 관심을 기울이고 다음으로 넘어가라. 전부 하나로 묶어서 혼란이라는 늪에 밀어 넣고 당신을 짓누르게 하는 것은 도움이 되지 않는다. 그러지 않기 위해선 생각에 정확성과 끈기와 원칙이 필요하다. 문제를 하나씩 끝까지 실용적으로 생각하고 해결책을 하나하나 떠올려라. 기억하라. 풀지 못할 문제는 없다. 해결책이 보이지 않는다면 그건 아직 당신이 찾아내지 못했다는 뜻일 뿐이다. -104P

군말 빼고 핵심만 이야기하는 저자, 더 나은 삶을 원하는 이들의 마음을 단번에 휘어잡는 사람. ‘시작의 기술’ 저자 개리 비숍은 자기계발 코치로서는 독특하게도 철학자 마르틴 하이데거와 한스 게오르크 가다머, 에드문트 후설의 영향을 받아 자신만의 세계관을 구축해냈다. 그렇기에 현상학을 이용해 삶 속의 편견과 게으름, 정신적 찌꺼기를 제거하고, 우리 안에 있는 진정한 나를 일깨워 새로운 삶을 시작하게 해주는 것으로 유명하다.

개리비숍의 화법은 단호하고 직설적이다. 그렇기 때문에 게으른 완벽주의자인 당신의 정신을 더 번쩍 들게 할 것이다.

책에서 저자는 시어도어 루스벨트의 말을 인용했다.

“결정의 순간이 왔을 때 최선은 옳은 일을 하는 것이다. 차선은 틀린 일을 하는 것이다. 최악은 아무것도 하지 않는 것이다”

루스벨트의 말을 잠시 곱씹어보라. 당신이 저지를 수 있는 최악의 행동을 목표를 빗맞히는 게 아니라, 목표를 쏘지 않는 것이다.

성공한 사람들을 보면서 ‘저들은 항상 방법을 알고 있었겠지’라고 생각할지도 모른다. 그들 대부분이 모든 걸 쉽게 해냈을 것만 같은 자신감과 카리스마, 재능을 갖고 있어 보인다. 분명 그들은 당신이 갖지 못한 무언가를 갖고 있어 보인다.


하지만 개리비숍은 장담한다. 그들이 최고가 된 것은 결코 확실하지도 쉽지도 않은 과정이었다. 대부분이 매일매일 때로는 하루에도 수백 번씩 의심했다. 맞다. 그들도 당신처럼 거기 앉아 어떻게 해야 해날 수 있을까, 과연 그럴 가치가 있을까, 내가 그럴 능력이 될까 고민했다.

그들이 자신이 하는 일을 의심한 날들이 있었다. ‘이건 절대 성공할 수가 없어’라고 생각한 적도 있다. 그 과정에서 포기하기 직전까지 갔던 적도 수 없이 많다.

저들이 성공한 것은 자신이 성공하리라고 확신해서가 아니다. 저들이 성공한 것은 불확실성 때문에 그만두지는 않았기 때문이다. 그러거나 말거나 저들은 행동했다. 의심은 무시하고 가던 길을 계속 갔다. 부단함 말고는 가진 게 아무것도 없을 때조차 저들은 부단히 정진했다.

하지만 아무리 열심히 노력해도 때때로 부정적인 생각이 날 것이다. 어쩌면 때때로보다 더 자주일지도 모른다. 어쩌면 매일 그럴 수도 있다. 하루에 수백 번 그럴 수도 있다.

이불에서 나오고 싶지 않은 날도 있을 것이다. 출근하고 싶지 않은 날도 있을 것이다. 맡은 책임을 다하고 싶지 않은 날도 있을 것이다. 하지만 우리는 오늘도 할 일을 한다. 매일 우리는 정말로 하고 싶지 않은 활동들을 하면서 산다. 이 말은 곧 이미 당신은 생각과는 독립적으로 행동하는 능력을 가지고 있다는 뜻이다.

그렇다. 행동으로 인생이 바뀌는 것이지, 행동을 생각하는 것으로 인생이 바뀌지는 않는다. 실제로 당신이 당신의 행동과 긴밀하게 연결되면 마법 같은 일이 일어난다. 행동 없는 생각은 생각일 뿐이다. 당신이 자신이나 남들, 주변 환경에 대한 부정적인 관점을 그대로 두는 한, 그 생각들은 당신의 성공에 아무런 영향도 주지 못한다.

저작권자 ⓒ 리드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